친절 고객상담센터 운영 고객만족센터 : 1833-6233 / FAX : 0303-3442-2109 / E-MAIL : ok109i@naver.com

간판용어

– 간판용어중 고쳐써야할 용어 BEST20 –

 

1. 채널사인 (Channel letter sign)

 

홍통형의 입체문자사인을 말한다. 해협, 수로 를 의미하는 채널에서 비롯된 용어로 문자를 입체적으로 표현하게 되면 내부에 통로와 같은 빈공간이 생기는데 이것을 마치 수로와 같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영어식으로 Channel letter sign 채널문자사인 이라고 표기하며,

이를줄여 채널사인, 채널 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채널이라는 영어의 잘못된 일본식 발음이 전해져 현장용어로 잔넬, 찬넬, 잔네루 등으로 불리는데, 정확하게 채널사인 이라고 고쳐서 부르는게 좋다.

 

 

2. 스카시 (Dimension letters 조각사인)

 

일한사전에 すかし(透(か)し) 즉 틈새를 만든곳, 의 듯으로 풀이하고 있는데

현재 한국업계에서는 의미를 잘못 인식하여 보통명사처럼 사용되고 있다.

일명 스카시문자,스카시 라고 부르고 있는데, 문양이나 문자의 테두리를 잘라 독립적인 요소로 만드는것 으로 한국식으로는 윤곽따내기, 테두리따내기, 혹은 조각사인, 입체간판,입체문자 등으로 순화해서 사용할 수 있다.

채널사인과의 구분을 위해 조각사인, 또는 문자사인등의 표현을 권장하는 편이다.

 

소재에 따라서 앞 명칭이 조금씩 달라지는데

고무의 경우 Ethylene-Vinyl Acetate Copolymer 의 앞 글자를 따 EAC스카시라고 명칭한다.

일반적으로 고무스카시는 고무판 위에 알루미늄판재를 붙여 도려낸 것을 말한다.

 

3. 갤브스틸 (Galvanized steel plate : G/A STL PL : 아연도금철판) 

 

가공이 쉬워 사인소재로 많이 사용되었던 비철금속으로 공식화된 명칭이 아닌 영문의 앞 두 글자를 따서 한국식으로 갈바 또는 갤브 라고 명칭한다.

알루미늄과 아연을 합친 소재로 갈바늄 강판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정확한 표현은 갤브스틸, 아연도금철판으로 도면에는 G/A STL PL 이라고도 한다.

 

4. 스테인리스 스틸 (Stainless Steel)

 

녹 발생률이 비철금속 중 가장 낮은 소재로, 미려한 외관표현 덕분에 많이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표면을  기스를 내어 머리카락같이 미세한 홈이 있도록 처리한것이 헤어라인판 (hairline) 이라 하고, Polishing powder에 의해 매끈하게 표면을 처린 한것을 미러판 또는 폴리싱판 이라고 한다.

현장에서는 스텐, 스텐레스 라고 줄여서 많이 부르는데, 정확하게 한국식표기발음은 스테인리스 스틸이 맞는 표기이다.

한국공업규격에서 규정하는 STS, S,ST로 표기하는것이 바람직하다.

 

5. 알루미늄 (Aluminium)

 

가볍고 가공하기 쉬운 비철금속으로 간판소재로 애용된다. 알미늄으로 줄여서 발음하기도 하는데, “알루미늄” 이라고 정확하게 표현하는것이 좋다.

 

6. PVC발포시트

 

깨지기 쉬운 아크릴의 단점을 보완하며, 가공성이 좋아 실내광고물이나 마감재 및 입체문자 가공용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소재 다른말로 “포맥스”라고 부르는데 이는 PVC발포시트가 사용화 된 브랜드명을 딴 것이다.

 

7. 신주 (BRASS)

신주는 구리와 아연이 혼합된 황동을 말한다,

통신주와 신주채널로 나눠지는데, 통신주는 안쪽이 황동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을 말하고, 신주채널은 일반채널과 같이 안이 비어져있는것을 지칭한다.

 

8. 플렉스 (Flexible sheet)

가볍고 가는 실 위에 타포린 원단을 샌드위치시켜 만드는 소재를 플렉스소재라고 합니다.

일반 판류형 소재로 쓰이는 재질이죠, 보통 플렉스 라고 부르거나, ” 유연성원단” 이라고 부릅니다.

플레서블 멤브레인 ( flexirble membrane ) 어원에서 비롯된 단어입니다.

 

9. 프레임 (Frame)

 

보통 후렘 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한국어표기어에 맞는 프레임이 맞는 말입니다.

 

10. 달통 (Connector)

간판의 몸통과 벽체를 연결하는 부분을 지칭하는 말로, 현장에서는 ” 발통” 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어원을 살펴보면,

달통 – 연결해붙이다는 뜻의 “달” 자와 “통” (box) 의 합성어

발통 – 경상,전북,충남 등에서 바퀴를 일컫는 방언

쉽게말하면, 돌출간판에 보면, 벽체와 간판박스를 연결하는 연결통을 말합니다.

 

11. 앵글 (Angle)

 

ㄱ자 모양의 철재를 ㄱ앵글 이라고 말한다.

앵글은 어원을 살펴보면, 90 각 ,모서리를 뜻한다.

 

다양한 모양의 소재를 통칭해서 앵글이라고 말하는 것이 보편적인데 이는 잘못된 표현이다. 소재에 특성에 따라 L형강, H형강, C형강 등 종류로 말해주어야 한다.

 

12. 까치발, 걸개

까치발은 영어로 브라켓 (Bracket) 을 말한다

“선반이나 탁자 등에 널빤지를 버티어 받치게 하기 위해 수직면에 대는 나무나 쇠 ” 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간판분야에서는 간판의 대지와 맞닿은 부분에 수평을 맞추어 버틸 수 있도록 수직면에 대는 작은 삼각형 보양의 받침대나, 가로형간판을 설치하기 위해 쓰이는 ㄷ 자형 형태의 형강도 까치발이라고 사용된다.

가로형간판의 ㄷ 자형 형강은 걸개라고 표현하는것이 맞다. 

 

13. 젠다이

 

젠다이는 판자 양 옆에 밧줄을 매달아 그네처럼 타고 작업하는 장비로 하강그네입다.

어원을 살펴보면 젠다이 ぜんだい 라는 말은 “선대”의 일본식 발음으로, 우리말로는 선반 이라고 하는데 물건을 올려놓거나, 받침대역활을 하는것을 말한다.

시공작업용 선반대를 줄여서 ” 작업선반대” 라고 순화해 표현하고 있다.

건설업계에서는 ” 달비계” 라고도 말한다.

높은 곳에서 공사를 할 수 있도록 임시로 설치한 가설물을 일컫는 “비계”와 매달다 할때의  “달”자를 앞에 붙였다.

 

14. 썬팅 (sun coating)

 

유리문에 붙이는 점착시트를 부착하는 작업으로 “썬탠” “썬팅” 이라고 말한다.

바람직한 표기법으로 “윈도우 사인”  “창문이용광고물” 이라고 말하는것이 좋다.

 

15. 래핑 (Wrapping)

 

버스나, 벽, 기둥 등에 포장을 하듯이 덧씌우는 기법을 래핑광고라고 한다.

보통 자동차를 이용한 광고물에 많이 쓰이는 기법이다.

 

16. 가림막 사인 (Fence)

 

공사현장에 임시로 설치하는 담장인 ” 공사장 가림막” 등에 광고물 설치를 하는 것을 펜스, 또는 가림막광고라고 말한다.

휀스 라고 발음하기도 하는데 펜스가 적합하다.

또다른 말로 ” 가설펜스사인” , “가림막광고” 라고 부른다.

 

17. 짬핑 (Jam packing)

 

보통 짬핑을 한다 라고 표현을 한다

어원을 살펴보면 영어로 잼패킹 ( jam packing ) “빈틈없이 꽉 채우다” “가득 채우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현장에서는 줄여서 짬핑 이라고 부르고 있지만, “볼트심기” “볼트고정” 등으로 순화해서 사용하는것이 좋다.

 

18. 기야기

 

“기야기 친다” “기야기프로그램” 이라는 표현을 쓰는데 이는 ” 표시” “밑그림” 이라는 의미이다.

다른말로는 ” 히로시” “시로시” 로 불리기도 한다.

 

19. 헤베  

 

헤베는 현수막이나 판류형간판의 넓이를 계산할때 쓰는 단위를 일컫는 말로 일본식이다.

 

20. Thk

 

판재나 두께를 애기할때, T 자라는 두께 단위를 붙여 쓰고 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표현이다.

보통 10t 아크릴 이라고 말하면 ” 십톤무게의 아크릴” 이라는 뜻이 되기 때문에

두께를 뜻하는 thickness 의 줄임말인 thk 를 쓰는것이 바람직하다.


top